임진록3

암적한? RTS 보기...흘리기(162번째)

ㅁ아이러브ㅁ 2023. 2. 13. 03:54
728x90

한국,국산,국내산 RTS 게임들에서 보기
...
ㄱ ~ ㅅ 8게임 161번째
ㅇ ~ ㅎ 은 17개(19-2)/25개(27-2)
ㅇ ~ ㅈ 8게임만...
개인적인 감상을 ( )이 아니라 { }으로 적어야 했는데
이미 지나버렸다...섞이지는 않았다...
ㅡ끝에 ( )만 { }이다

ㅡㅡㅡ
아마게돈
ㅡ이현세 화백의 SF만화 아마게돈(만화)를 원작
ㅡLG(금성전자) 제작/와레즈 포털인 '해적'을 통하여 무료 배포/멀티플레이 서비스인 '크레이지존'...
ㅡㅡㅡ>그보다 심각한 문제는 게임의 완성도
ㅡ한편 몇몇 버그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도기적인 조치로, 멀티플레이에서 유저가 종족을 선택할 수 없도록 했던 적도 있었다. [고정된 종족,자리...]
(멀티플레이...랜덤맵에서 모든 것이 변하지 않고
고정된 맵을 만든다?/실제 역사에서 역전된 전투가 있었던 상황에 맞게 배치한다?/결과를 알고 있는
입장에서 컨트롤을 한다고 역사가 바뀌면... ...
그것도 좋다???...미친 생각일 뿐이다???...정말로
누군가는 무조건 이기고 누군가는 무조건 질까???)
ㅡRWS(Real Weapon System) - 무기 전환
...무기를 교체해도 유닛 그래픽의 변화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아군도 속이기...가짜 칼,가짜 화살,가짜 포탄...)
ㅡ인공강우/무기별 특수상성
...아마게돈은 날씨가 철저하게 보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한다.
(나는 날씨에 더 철저하게 망가지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ㅡ보급 시스템(Supply System)
(이 시스템은 또 '조선'만 해당된다...)
ㅡ캠페인은 주인공인 오혜성과 케사로스
(만화 안봐서 모르지만 다시 돌아올꺼 같다???)
ㅡ플랜 시스템//팀 콤보//단축 메시지
웨이포인트 개념과 달리, 명령을 미리 입력하여 저장한 뒤에, "PLAN" 버튼을 누름으로서 한꺼번에 실행하는 형태//...상호보완...팀 내에 같은 종족을 넣는 것보다, 다양한 종족으로 구성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게 될 것//...타이핑이 느린 사람도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3가지를 어떻게 섞으면 괜찮아질꺼 같은데...
그렇지만 나는 모른다...)
ㅡ가?본조작...공통 명령어14개+단축키46개...
(이걸 3개로 줄여도 돌아가게 해야한다...
나는...이번에도 모른다...)
ㅡ나?끔 게임을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올 시 적 AI가 병력 생산활동을 중단하고 공격에 소극적이게 되는 버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게임이 어렵다 싶으면 해당 버그를 이용해 보자.
(다시 시작할때 이런 버그는 언제든 환영...?)
ㅡ...다!만 튜토리얼 개념의 캠페인이 아니라서(게임을 어떻게 진행하여야 하는지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는다) RTS 게임을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는 약간 어려울 수도 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게임에는 튜토리얼이 없다?...
다른 게임은 몇시간이 걸리게 만들고 싶다??...
서로 추구하는 것이 다르다???)
ㅡ아마게돈은 한글과 특수문자로 ID 생성이 가능했다. (특수문자...로 어디까지 표현가능할까???)

아트록스
ㅡ게임명인 Atrox는 라틴어로 '끔찍하다', '징그럽다', '혐오스럽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그냥 나?)
ㅡ멀티플레이의 치명적인 버그 발생[2]
플레이어들끼리 싱크로가 맞지 않았다!
(고정맵에 3초 느리게 움직이는 것까지 추가???)
ㅡ단점...
데드카피/종족이 개성 없다/캠페인의 조악함/최악의 AI/밸런스/후반 전략...후반 공중 유닛/풍부한 자원과 자원 교환 시스템/배틀넷 문제
(나는! 표절로 따라 만들어서 다른 특징이 없고 사람들이 캠페인을 만들기 때문에 더 조악하며 더 바보인 AI가 있는데 밸런스는 안맞고 계속계속 똑같은 상황 속에서 나의!! 배만 불릴 수 있는...
오직 나만!!! 아무 문제 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
ㅡ장점...
단축키 키 배열/건물 복수 선택/생산 예약을 할 때 미리 자원을 접수하지 않는다/자원 전달 시스템/유닛 공유 시스템/BGM/
(이제는 평범,평범,'감돌이'의 외상 스킬로 만들기,전달•공유도 평범,음악은 제대로 안들어봐서 모름)
ㅡ<.................[14]:전장의 안개 밝히기[15]
[14] 점 17개
[15] 전장의 안개만 밝혀지고 적들의 위치는 직접 정찰 해야한다.
(점 12개로 축소,괜찮다?...적들의 위치는! 직접!! 정찰!!!)

에이스사가:창공의 세레나데
ㅡ게임의 핵심전력인 '모선'을 중심으로 지상과 공중에서 전투를 벌어야 하는 3D RTS다.
...지상전 위주였던 그 전까지의 다른 RTS들과 다르게 창공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공중전 위주라는 점도 차별점이었다.
...360도 전방향 카메라 앵글을 지원하며, 특히 위로 올려다 보면 보이는 하늘 효과는 지금의 기준으로 봐도 꽤 훌륭한 수준.
(땅이 없는 랜덤맵에서의 공중전 교본 자료?)
ㅡ전투기는 보통 기존 게임들과 다르게 공중에 체공하지 않고, 공중에서 크게 선회하며 전투를 벌이기 때문에 컨트롤하기 꽤나 까다로운 유닛입니다.
(공중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끄덕...컨트롤하기 꽤나 까다로운 유닛입니다...끄덕끄덕...)
ㅡ처음 태어난 생명체들은 플레이어들의 명령을 듣지 않습니다. 이들을 제어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트라스타'라고 부르는 유니트를 생산해야 하며, '트라스타'만의 명령어인 '마인드링크' 기능을 사용하여 유니트들을 자신에게 구속합니다. 구속된 유니트들은 트라스타에게 내려진 지령을 따라 움직입니다.
(바다의 해상유닛들에게 적용?)

에일리언 인카운터 =작스존
ㅡ스토리...
...지구에 운석을 가장해서 외계인이 찾아온다.
(공인해 모드에 등장?)
ㅡ낮과 밤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밤이 되면 유닛들의 서치라이트나 라이트 타워, 레이더 돔 없이는 한치앞도 볼 수 없었다.
(밤에 불을 안키면 아군 건물•유닛도 안보인다???)
ㅡ미션이 끝난 후 몇몇 유닛을 보관하는 기능이 있어서, 경험치 높은 유닛을 다음 미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시나리오 미션에 추가...)
ㅡ미션 시작 전 브리핑 화면이 특이했다. 3단계 브리핑이라는게 있어서, 일정비용을 더 주면 추가정보를 얻어낼수 있었다.
(추가정보+추가유닛+추가아이템...일정비용='도박'?을 통한 포인트?...포인트는 미션을 깨도 얻고 도박으로도 얻고 관람만 해도 얻고...다양하게...
하지만 현금으로 바꾸지는 못한다!!!)
ㅡ미션의 결과에 따라서 다음미션의 난이도를 자동조절해주는 기능...
(바뀌었다면 바뀐 난이도가 잘 보이게...들리게...만들어야 하는데...역시 헛웃음만 나올 뿐이다)
ㅡ공성병기를 제외하고 고저차에 따른 데미지 감소가 매우 심했다.~~~다른 RTS에서도 해당되긴 하지만 이 게임은 그 정도가 타게임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왠지 이 부분을 이기고 싶다? 더 심하게 한다?)
ㅡ게임 진행속도를 조절할 수 없다.
(나도 이글을 조절할 수 없다?...점점 더 길어진다...
미션 속도를 더 느리게 만들 수는 있다)

이스트
ㅡ동양 판타지vs서양 판타지
...수출판 이름은 '동방환상전기'
...고대로부터 신들의 성지로 불려지는 이스트 랜드 (East LAND)라는 전설의 땅이 있었다.
(이스트 게임을 만든 사람은 동양인이 맞다...?)
ㅡ마법 개념의 변화/결계의 존재
(창작마당에 놀거리 생김?)
ㅡ플레이어 레벨 개념의 존재
(도전 과제 자체를 많이 늘려야 가능...현실은
*할3*사람만 한다...)
ㅡ엄청나게 많은(...) 업그레이드
...문제는 이 연구들을 하려면 엄청난 선행 연구들[3]+특정 미션을 깨야 하다.<-하다하다 한다.
('베돌이'에게 할일이 많이 생겼다...)
ㅡ이스트의 자원은 군자금 하나로 통일되지만, 군자금을 확보하려면 옥수수, 쌀, 밀, 풀, 광산[4]을 통해 확보해야 한다.
(건물을 지을때 비용이 일정하지 않다?...로 바꾼다면...밸런스는 산으로...나는 땅속으로...)
ㅡ호루스는 이중간첩인지라 적 유닛들이 일정 수 이상 움직이면 "적의 공격이 시작되었습니다"며 이를 알려준다. ('주막'에서 이중간첩 고용 가능?)
ㅡ에이치큐팀 게임 최초의(...) 중립 동물 등장.
...에이치큐팀 게임 유일의 공식 맵 에디터 등장.
(최초•유일도 대단하지만 유지하기는 더 어렵다...)
ㅡ풀 : 가축인 염소와 소가 먹는다, 주변에 흔히 널려있는데 가끔씩 자기가 알아서 스스로 퍼져나가기도 한다. (알아서...스스로...퍼짐...짝.짝.짝.)
ㅡ염소 & 소
자동 풀 섭취,살 찌움,랜덤 암컷•수컷,새끼 번식,
적의 가축 포획,가축 가격 업그레이드까지...
(브라보...짝.짝.짝.심봤다...)
ㅡ재래시장/광산/축사
(내용 참고...)
ㅡ월광 공격 (단축키 : F2)
달빛의 힘을 집중시킨 불길 또는 폭발로 적을 공격하는 마법. 달빛을 쓴다는 설정 때문에 밤에만 쓸 수 있다. (밤을 좋아하는 유닛에게...?)
ㅡ넝쿨마법 (단축키 : F8) : 적의 유닛과 건물을 공격하는 푸른 가시 덩굴을 땅에서 불러내는 마법.
(마자사 모드 '자연'에 어울리는 스킬)
ㅡ악성빈대 : 아군이 전멸을 해도 패배하지 않는다.(쓸모 없다.) ...(쓸모 있게 만들어 보자...미션에서...아군 건물,유닛이 제한시간내에 하나도 없어야
성공하는 미션이 있다...자꾸 누군가가 살린다...)

*임진록*
(따른 말 필요없다...162번째까지 온 것 자체가...
기적일 뿐이다...)

임팩트 오브 파워
ㅡ2000년대 초반의 국산 스타크래프트 카피게임 3형제(아트록스, 아마게돈, 임팩트 오브 파워) 중의 막내로서, 한국 패키지 게임의 멸망을 상징하는 "아마게돈"보다 더 재미없고 질 떨어진다는 평가를 듣는다. ~~~ ~~~ ~~~  이런 황당한 게임을 만든 회사로 기억하지는 않을 정도로 존재 자체를 잊고 싶어하는 게임이다.
(게임 제목은 임팩트 오브 파워인데...힘이 부족했나보다...아쉽다...뭔가가 있기를 바라며...)
ㅡ스토리...
서기 2020년 식량과 자원의 고갈로 황폐해진 지구는 끊임없는 분쟁 상태에 빠져 있다. ~~~~~~~~~
(...벌써 3년이 지났지만...정신차리고 버텨야 한다)
ㅡ시스템...
임팩트 오브 파워는 실시간 전략 게임이 갖추고 있는 자원, 건물, 유닛 등의 전형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 ~~~~~~~~~
(특수 유닛•무기•능력...하지만 내용이 없다...
비교를 할 수 없다...더 읽어 본다...)
ㅡ평가와 이후...
스타 유닛들과 스펙이 엇비슷한 걸 넘어 단축키까지 같은 경우/허접한 '깔깔 유우머' 수준의 개그/국뽕/
각종 표절부터 열의가 느껴지지 않는 미완성 게임이라, 각잡고 비평해서 낭비할 체력조차 아까워서 아무도 언급 안 했다는 환상의 게임이다./이 게임은 엉뚱한 곳에서 재평가를 받게 되는데 바로 스타크래프트2의 모선때문이다.
(미완성이라는데 AI,배틀넷,밸런스 등등등???
게임 시스템적인 내용이 없다...외형이 얼마나
닮았으면 그럴까???...는 안찾아볼런다...
나도 따라하는 입장인데 감히 평가할 수 없다...)

장보고전
ㅡ스토리 라인은 간단하다. 통일신라시대, 신라 앞바다에 '대룡취월도'라는 전설상의 섬이 떠오르고 그 섬에 있는 막대한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청해진, 당대도적(당나라가 아니고, 당나라 시기 이정기가 세운 제나라이다.)[1], 사무라이(일본) 이 세 진영이 땅따먹기를 한다는 것.
(이상하게 대충 넘긴 임팩트 오브 파워 스토리
정주행을 해야겠다... ... 나쁘지는 않았다...
더 내용이 없으니 모르겠다...)
ㅡ지치는 인간형 유닛들/혼령비와 대룡탑/독특한 업그레이드 방식/자원/레벨업 시스템/원거리유닛의 뛰어난 성능/크리티컬 데미지/스킬/맹수우리/날씨에 따른 변화/유닛들의 다양한 모션
(유익하고 새로운 내용들...)
ㅡ알고 보면 상위호환계의 최강자다.
(대단하다...그냥 대단하다...)
ㅡ +게임 이름이 "장보고"전인데...설명이 없다???

쥬라기원시전1,2
ㅡ원시시대와 공룡이라는 조합으로 인기를 끈 게임
(공인해 모드에 전체 디자인 착용...)
ㅡ특이하게도 여타 RTS와 다르게 맵에 자원지대가 없다. (원시시대 답다?)
ㅡ원시인...(원시인...)
ㅡ중립 동물 & 중립 식물/장비/난이도/스탯/부족/유닛들/아이템/치트/국내 최초로 제작된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
(내 머리에 상상으로 있는 것들은 이미 세상에 만들어져 있다...단지 공인해 모드에서는 마법이 없다)
ㅡ국산 게임이라서 캠페인, 대화는 모두 한글과 한국어 음성으로 나오지만 게임 중 유닛들은 희한하게 모두 영어를 쓰고 있다. 아마도 제작비 부족으로 인해 제일 일반적인 언어인 영어로 통일한 듯하다.
(영어 점수 만점...내 기억으로는...받은적이 없다...)
...
...
...

ㅡㅡㅡ
ㅊ ~ ㅎ 9게임은 163번째에...
졸립다...

천년의 신화1,2
충무공전1,2
카운터 블로
태조 왕건:제국의 아침
택티컬 커맨더스
판타랏사
퍼플워 (..위키에 내용 없음)
피자에 팡=Mold on Pizza (몰드 온 피자)
해상왕 장보고
킹덤 언더 파이어 1,2

728x90